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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영성의 성격 및 식별기준
작성일 2007-09-12 (수) 00:25
분 류 건전한영성과빗나간영성
ㆍ추천: 0  ㆍ조회: 1718      
IP: 211.xxx.74
http://missa.or.kr/cafe/?spirituality.35.
“ 1. 그리스도교 영성의 정의 ”
 



  근래 한국 교회는 외적으로 많이 성장하였으나 내실과 영적 성장이 병행하지 못하여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근래 몇 년간 한국 천주교회 교세 통계표들과 신앙생활 실태조사 보고서들에 의해 추정해 보면, 전체 신자들 중 대략 3분의 1 정도가 능동적 신자이며 3분의 1은 냉담자이고 나머지 3분의 1이 소극적, 미온적 신자이다. 이 미온적 신자는 언제든지 냉담이나 개종할 가능성이 있기에 예방이 필요한 대상이다. 또한 근년에 신자 증가율은 매년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어 선교의 둔화 현상이 누적되어 가고 있다.

  한편 우리 사회는 갑작스런 산업화로 사회 구조와 삶의 모습의 급변으로 전통적 가치가 혼란스러우며 물질 제일주의가 깊이 침투되어 가고 있다. 이로 인해 점점 반(反)종교적 및 무신론적 분위기가 확장되며 많은 이들이 종교와 신앙에 관심을 두려하지 않는다. 이런 사회에서는 적지 않은 이들이 종교를 현세구복을 위한 방편이나 수단으로 여긴다.

  다른 한편 오늘 한국 사회의 종교적 흐름은 교회 안팎에서 기이한 현상들에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면서 교회의 전통적 가르침을 위협하고 있으며, 그리스도교계 및 비그리스도교계 신흥 종교들이나 종교운동들이 가톨릭 신자들을 현혹하면서 그들의 신앙생활을 위태롭게 하고 잇다.

  이같이 교회 안팎의 많은 문제점들과 빗나간 사회적 및 종교적 흐름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한국 교회는 그러한 현상들의 위험 요소들과 신자들을 현혹하고 있는 방법들을 주의 깊게 관찰해 보고 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며 그에 대처해야 할 방안들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시급히 요청되는 것은 신자들로 하여금 올바른 교회관, 구원관, 그리스도교 영성생활의 본질과 그리스도인의 신원 및 사명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시급하고 우선적인 것은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 대한 사목자들의 자각과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쇄신적 자세이다. 근래의 조사 보고서들에 의하면, 신자들이 교회 생활을 멀리하도록 하는 이유들은  사제들의 구태의연한 권위주의, 지나친 사제중심의 사목, 보수적 사목방법의 낙후성 등으로 나타난다. 사회의 빠른 변화, 학문, 문화의 급속한 발전에 비해 그에 대응, 대처할 수 없는 교회의 둔감성, 사목자들의 상황 및 시대적 토착화의 영성 부족, 인간에 관한 학문의 지식 및 인간을 돕는 기술의 부족 등이 오늘의 사목의 문제점들로 지적되고 있다.

  내일의 사목자들인 신학생들의 과제는 지적되고 있는 그러한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그에 대처하기 위한 쇄신적 사목 방안을 설계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세미나의 본 주제들을 다루기에 앞서 전제적으로 이해해야 할, 그리스도교 영성에 관한 몇 가지 주요 사항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그것은 그리스도교 영성의 정의, 영성에 대해 잘못 이해된 관념들, 그리스도교 영성의 특성, 성령의 표지의 식별기준, 사적 계시와 예언에 관한 영의 식별지침 등이다.



1. 그리스도교 영성의 정의

  “이방인 여러분과 우리 유다인은 모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같은 성령을 받아 아버지께 가까이 나아가게 되었습니다”(에페 2, 18).

  영성 생활이란 성삼위의 친교에의 참여함이다. 즉 그것은 성령의 은총 안에서 그리스도를 따르며 하느님 아버지께 가까이 나아감이다. 영성 생활은 하느님과의 일치. 그리스도를 따름 그리고 성령의 이끄심에 순응함으로 이해되며, 이 세 측면은 일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상호 다른 것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성부와의 관계: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 같이 너희도 완전한 자 되어라”(마태 5,48).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는 아버지의 완전하심을 본받는 것이다. 곧 아버지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다. 한편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하느님의 모습을 들어내신 모상이시다(요한 14,9; 2 고린 4,4 참조). 따라서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이 곧 아버지의 완전하심을 본받는 것이다.

  성자와의 관계: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거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요한 14,6).

  성자 예수 그리스도 만이 아버지께 나아 갈 수 있는 길이다. 아버지의 뜻을 찾으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지상에서 생활하시고 사명을 수행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모델이시다.

  성령과의 관계: 그리스도인은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나아간다. 아버지께 가까이 가는 그리스도인의 전진은 성령의 역사하심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분과 일치하는 그리스도인의 행위도 성령 안에서 실현 가능하다. 하느님께서 성자의 성령을 보내주심으로써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자녀가 되며(갈라 4,6-7 참조), 성령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는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시다(마태 28,20 참조).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들은 육체적인 것에 마음을 쓰고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영적인 것에 마음을 씁니다”(로마 8, 5).

  성령을 따라 산다는 것은 성령께 개방되어 있다는 것이며 영적인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영적인 존재가 된다는 것은 인간의 삶엔 눈에 보인 것 이상의 것이 있다는 지식을 가지고 그 지식에 따라 사는 것을 의미한다.  즉 영적인 존재가 된다는 것은 하느님께서 개인의, 사람들 상호간의, 사회의 원리로서 그리고 우주의 변화의 원리로서 은총을 통해 우리에게 현존하신다는 인식을 가지고 그 인식에 따라 사는 것을 의미한다.

  영성이란 말은 존재하는 모든 것 안에 현존하시고 또 초월하시는 삼위 일체이신 하느님에 관하여 우리가 존재하고 생각하며 행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영성은 우리 안에 그리고 성령의 집인 교회 안에 그리고 온 세상에 살아 계신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존재, 사고 및 생활 양식으로 정의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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