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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성 십자가의 요한
작성일 2007-09-12 (수) 00:07
분 류 성십자가의 요한
ㆍ추천: 0  ㆍ조회: 1779      
IP: 211.xxx.74
http://missa.or.kr/cafe/?spirituality.26.
“ 4장. 작품개요 ”
 

4장. 작품개요1)

성인의 작품은『영혼의 노래』,『가르멜의 산길』,『어둔밤』,『사랑의 산불꽃』등 4大 작품 및 『잠언과 영적권고』,『소품집』,『서간집』등이 있다.  이 작품들은 모든 영성인들에게 ‘생명을 주는 메시지’로서 ‘저자의 체험으로부터’ 일구어진 것이다.  이 중 4大 작품은 크게 두 부분으로, 즉 詩와 散文으로 구분되는데, 詩는 하느님 사랑의 체험에 대한 내적 은총을 표현하거나 노래하기 위하여 살아있는 신비의 순간에 터져 나온 것이며, 散文은 영혼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교육적이고 사목적인 목적으로 씌여진 것들이다.  따라서 성인의 작품들은 다음의 ‘내적 과정의 단계’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성인의 고유한 하느님 사랑의 체험에 기인하여

둘째, 그 체험을 시적 언어로 옮겨 놓은 것을

세째, 교의적, 이론적으로 주해하여 전달한다.

그러므로 이들 작품은 성인의 하느님 체험을 바탕으로 해설적-교의적, 서술적-묘사적, 신학적 고찰의 독특함이 서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십자가의 성 요한의 영성의 근본원리는 ‘하느님은 모든 것(全)이고, 피조물은 무(無)’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덕은 ‘사랑이신 하느님과의 완전한 일치’인데 성인은 많은 영혼들에게 하느님과 일치하기 위하여 영혼이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일관되이 가르치며 알려주고 있다.  

작품들의 핵심적인 내용을 저술 연대순으로 간략하게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영혼의 노래』는 성 요한이 Toledo의 수도원 감옥에서 하느님의 不在를 뼈 속 깊이 느끼면서, 가장 어두운 밤을 체험한 그의 영혼이 내부에서부터 터져나오는 신랑에 대한 신부로서의 사랑의 노래를 성서의 ‘雅歌書’ 형태를 빌어 시적언어로 표현한 것이다.  이 작품은 성인의 저서 중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서, 영혼의 능동적이며 수동적인 정화의 종착점을 보여준다.  ②『가르멜의 산길』은 영혼이 은총의 도움으로 하느님과의 합일에 이르기 위해서 십자가의 좁은 길을 가야하는 데, 그 방법을 제3권으로 구성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1권에서는 인간의 노력에 따른 감성의 정화와 영의 정화, 곧 능동적인 정화를 다루고 제2권과 제3권에서는 하느님의 주도성에 의한 영의 정화, 즉 수동적 정화를 다룬다.  ③『어둔밤』은『가르멜의 산길』續篇으로, 하느님 친히 영혼안에 이룩하신 업적을 기록하는 것이 목적인데 ‘사랑으로 하느님과 완전한 합일’을 이루는 데 있어 영혼이 산길을 오르는 관대한 노력 및 동시에 일치의 길의 수동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④『사랑의 산 불꽃』은 묵상기도의 높은 단계에서 지은 시를 주해한 것으로서 주요 내용은 ‘靈魂의 神話’이다.  영혼은 신적 생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사랑의 본질에 더욱 가까워져 淸淨 無垢하고 안정된 상태에 놓여 있음을 노래한다.  여기서 불꽃은 영혼의 중앙, 심연에서 거행되는 성령의 축제를 말한다.  이 때의 영혼은 ‘五傷’이나 ‘심장 찔림’, ‘성령의 도유’의 은총을 받게 되고, 이 은총으로 영혼은 ‘相互 讓渡’와 ‘하느님 사랑’에 깊이 잠기어 영적 혼인에 이른다.  ⑤『서간들』은 현재 32편의 서신이 남아 있으며 아주 현실적이고 체험적인 것들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언제나 하느님께 대한 절대적인 신뢰와 그 신뢰 안에서 완전한 포기를 통한 마음의 이야기들을 열렬한 사랑의 열망으로 가득한 채 이야기하고 있다.  ⑥『시집』은 성인이 체험한 하느님에 대해 노래한 것으로서 성인의 생애와 하느님 체험과 사도직 활동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시 형태로서 상징적인 표현으로 노래한 것이다.  ⑦『격언들』은 현재 영성적으로 매우 풍요로움을 담고 있는 210편이 남아 있으며 보다 구체적인 현실 상황하에서 실질적인 영혼의 지침으로 주어진 것이다.  성인의 여러 대작품들의 연장적, 보완적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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