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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에 대해 알아 봅시다.
  
작성자 삼위일체론
작성일 2002-08-09 (금) 12:17
ㆍ추천: 0  ㆍ조회: 1036      
성서의 하느님-신약성서(부활하신 분의 하느님-성령)
 

1.2.2.2. 성령


바울로에서 뿐만 아니라 요한에게 있어서도, 야훼의 영(ruach)은 단순한 위격화를 뛰어넘어 부활하신 분에 의해 시작된 역사의 위격적인 역할자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바울로에게 있어서, 하느님의 영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활동을 개진하는 것은 부활 이후의 시기에 이루어진다. 우선 성령은 그리스도의 볼 수 있는 현존을 체험할 수 없고 박해로 압박을 받고 있던 공동체를 굳건히 한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해 놓은 것을 성실히 수행하신다는 믿음을 잃지 않게 하신다(1고린 2,9). “바로 그것을 하느님께서는 영을 통하여 우리에게 계시하셨습니다”(10절a). 성령은 어떤 것을 이루는 힘이거나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모든 인간의 지적인 가능성을 뛰어넘는 어떤 지혜의 주체이다 : “영은 모든 것을 살피시고, 하느님의 깊이까지도 샅샅이 살피십니다”(10절b). 그리고 ‘하느님의 영이 아니고서는 하느님의 생각을 아무도 깨닫지 못합니다’(11절). 또한 성령께서는 위대한 스승이시기도 하다(13절). 성령께서는 각 사람에게 각각 다른 은총의 선물을 나누어주신다(1고린 12,11).

로마서 8장은 전적으로 성령의 활동을 그리고 있다. 하느님의 영은 신자들 안에 내주하시며(9.11) 그들을 그리스도의 실재에 맞갖게 활력을 베푸시며 하느님의 자녀로 변화시키신다(14). 성령의 활동으로 그리스도인들도 예수님처럼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었다(15). 성령께서 그들이 하느님의 자녀임을 증명해 준다(16). 결국 성령께서는 연약한 그들을 도와주시며 그들을 대신해서 기도하신다(26). 이처럼 바울로에게 있어서 성령의 신성에 대한 계시는 확실하다. 하느님의 영은 동시에 아버지와 아들의 성령이라는 사실도 드러난다. 아버지와 그리스도에 의해 파견된 성령은 신자들을 세상에 파견하며 그들이 아버지께 갈리지 않는 사랑을 다시 드릴 수 있도록 그들을 강하게 하신다. 야훼의 지혜와 영을 동일시하기도 했던 지혜문학에서와 같이, 바울로에게 있어서도 성령과 그리스도의 역할이 같게 나타나기도 한다(로마 8,9-11. 26이하. 34).

요한에게 있어서, 성령은 예수님의 ‘다른 협조자’(14,16)로 계시된다 : “협조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 주실 성령께서 모든 것을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실 것이고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해 주실 것입니다.”(14,26) 요한 복음 사가는 감추어져 있었던 하느님 공동체의 베일을 벗긴다. 아들이 하느님으로부터 나오듯이(16,27 ; 참조.17,8) 성령께서도 아버지로부터 발하신다(15,26). 요한 복음 14-17장도 전적으로 성령의 활동을 서술하고 있다. 그러나 로마서 8장보다 더 깊이 성령의 위격성에 대해 말한다.

성령에 대한 보다 더 풍부한 계시의 내용을 깨닫기 위하여 바울로와 요한의 저서 이외의 본문들을 살펴 볼 수도 있을 것이다(특히 루가 복음과 사도행전).어떻든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성령의 신성은, 아들에게서와 같이, 본질적으로 아버지와 아들과의 관계성 안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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