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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백성사, 고해성사
작성일 2003-03-02 11:43
ㆍ추천: 0  ㆍ조회: 919    
회개와 참회
 

제 1 장  회개, 화해, 참회


1. 회개(Conversion)


1) 성서의 계시는 회개와 회개의 세가지 계기를 다루고 있다. 이 세가지 계기는 회개와 화해의 완성의 관계를 말한다 : 죄의식, 즉 죄를 통회하고 멀리하는 것이고; 파스카 신비 속에서 그리스도와 결합하는 것이고; 그리스도와 더불어 행동하는 것. 이 단계는 한 번으로 혹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계속해서 죄로부터 이탈하고, 그리스도와의 결합을 쇄신하고, 그분과의 행동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하느님께로의 귀환과 생활의 개선은 개인적인 활동을 요구한다.1)


2) 화해의 첫관점은 하느님을 향한 죄인의 회개이다 : 예언자들, 세례자 요한, 예수님은 한결같이 회개할 것을 거듭 촉구하신다. 새 예식서 역시 이 회개의 개념에로 지향되어 있다.

회개는 구원의 시작과 십자가의 효과만이 아니고, 주님의 부활에의 참여이다. 회개는 하느님의 선물이고, 따라서 하느님의 자비하심에 청하여야 한다.

회개는 단순히 죄와의 단절일 뿐 아니라 주님과의 일치를 향한 계속적이고 발전적인 지침이다(계속적인 참회). 따라서 회개를 위해서는 항구한 지향이 요구되고 소죄까지 끊으려는 뜻이 요구된다.


2. 회개와 신앙과 하느님의 자비


1) 주님의 설교는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시오”(Mk 1,15)라는 선포로 시작한다. 이는 회개가 하느님 나라와 신앙과 연결됨을 말하는 것이다. 회개는 하느님의 선하심과 능력을 신뢰하는 것이고, 우리의 무능력을 인정하는 것이다.2)


2) 회개한 죄인의 용서는 자주 아버지의 몫으로 돌아간다. 즉 하느님과 죄인의 화해는 ‘예수의 이름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탕자의 비유 : 교회 전승은 이 비유를 참회성사에서 회개와 화해의 과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고찰해왔다. 이 비유는 또한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자비하신 사랑의 비유이기도 하다. 하느님은 죄인의 자유를 존중하시고, 통회하는 죄인을 마중나가신다. 아버지의 집에서 멀어진 비참한 상황은 죄인에게 아버지 집으로 돌아갈 결심을 하게 한다. 그리고 자기 죄의 고백과 보상에 대한 의도적인 요구가 따른다. 이 비유는, 하느님께서는 통회하는 죄인을 전적으로 용서하시고 그에게 구원과 생명을 주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3) 하느님은 언제나 아버지이시다. 그분은 우리 죄를 대신해서 당신 아들을 저주받는 자가 되도록 해주셨다. 따라서 회개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해야 한다.


4) 참회과정은 하느님에 의해 야기된 것으로 그의 성장과 완성 리고 회개를 지향한다. 은총에 의해 부여된 회개는 은총의 영향하에 ‘넓게’ 그리고 ‘집중적’으로 발전한다. 이 회개(참회과정)는 사죄의 순간에 한꺼번에 실현되지는 않는다.


3. 회개와 참회


1) 근본적인 참회는 범한 죄에 대한 마음의 아파함이다.3) 특히 죄로써 하느님께 증가된 모욕 때문에 아파하는 것이다. 하느님께 대한 모욕은 하느님에 의해서 설정된 질서의 혼란이기 때문이다.


2) μετανοία : 내심의 가장 깊은 곳으로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 외적인 모습까지 변화하는 것.

신학은 ‘참회’라는 단어를 윤리적 및 초자연적 덕에 한정시킨다. 즉 하느님께 모욕을 끼친 데 대한 생생한 고통을 느끼는 덕이며, 다시는 범죄치 않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게하며, 죄를 피하려고 노력하고, 과거의 잘못을 보상할 준비를 하게 한다. 이 아파함은 의지의 아파함, 즉 내적인 아파함이다.


4. 참회의 덕


1) 덕으로 이해된 참회는 죄로 하느님께 끼친 모욕을 보상하고자 하는 습성이다. 다음으로 죄로 인한 빚을 정확히 갚게 한다.

주입덕으로서의 참회는 초자연적 습성이다. 이는 초자연적 참회행위를 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습득덕으로서의 참회는 참된 행위를 하고자 하는 굳은 의향이다.


2) 형상대상 : 죄로 증가된 불의를 위해서, 그 자체로나 은총에 의해서 올림을 받은 우리 본성의 특별한 요구로써 하느님께 마땅한 보상의 조화이다.

질료대상 : 죄로 모욕을 끼친 하느님께 마땅한 보상을 드리고자 지향하는 모든 행위들이다.

참회덕의 명료한 행위는 죄로 하느님께 끼친 모욕을 보상하려는 의지이다. 이 덕 자체는 대신덕, 그중에서서 주입된 사랑의 덕에 의해서 야기된다.


3) 참회는 하느님과 교회의 특별한 계명의 대상이다. 세례후 대죄를 범한 모든 사람에게 참회는 방편상 필요하다. 죽을 위험시에는 직접으로 의무지운다. 아래의 경우에는 간접적으로 의무지운다.

① 참된 참회 없이 실행될 수 없는 어떤 행위를 해야 할 때.4)

② 참회덕의 명료한 혹은 명령된 행위 없이는 극복할 수 없는 큰 유혹이 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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